top of page
피아니스트 우미진

 

선화예중,고 졸업
이화여자 대학교 피아노과 졸업
Berklee College of Music(Jazz Performance 전공)
학사 졸업
Manhattan School of Music(Jazz Piano Performance 전공) 석사 졸업
2010년 9월, 1집 Quartet 구성의 [Azure Walk] 발매
2013년 9월, 2집 Trio 구성의 [Tell me your story] 발매
2013년 현재 서울예대, 성신여대, 재능대, 백석콘서바토리 출강

재즈 피아니스트 우미진

"Tell Me Your Story"

삶의 의미와 내면의 깊은 성찰을 담은 우미진의 두 번째 앨범!

 

“전체적으로 피아노-베이스-드럼의 트리오로 완성된 이번 음반은 의외로 상당히 그루브하며 곡 전개의 짜임새도 좋다. 이는 작곡과 편곡의 힘일 수 있겠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우미진이 들려주는 이번 스토리에서 그녀 스스로의, 완성된 음악적 화자로서의 멋이 분명 느껴진다는 것이다.”

                                                   -강대원-

 

 

다양한 텍스처를 가지고 있는 그녀의 즉흥연주는 절제의 수려함이 가득하다. 적절한 노트선택과 독창적인 화성의 전개로 만들어내는 그녀의 음악은, 함께 연주하는 연주자들과의 깊은 호흡과 내면의 교류로 그 빛을 발한다. 

 

2010년, 1집 음반 [Azure Walk]를 통해 그 탄탄한 음악성을 인정받았던 재즈 피아니스트 우미진의 새 앨범이 발매되었다. 이화여대에서 클래식 피아노를 전공하고 재즈피아노로 전향하여 버클리음대에서 학사를, 맨해튼 음대에서 석사를 마친 그녀는 퀄텟 구성의 1집 음반으로 국내활동을 시작하였다. 

3년만에 선보이는 이번 2집 [Tell me your story]는 트리오 구성이 주가 되고 있으며 따뜻한 감성의 재즈보컬리스트인 임경은씨가 함께 참여하고 있다. 총 10곡을 담은 이번 음반은 피아노 트리오의 다양한 가능성들을 그녀만의 작곡 어프로치로 풀어내었으며 4분의 5박이나 4분의 7박과 같은 변박을 개성 있는 모티브로 그려낸 ‘Nal-da(날다)’ 나 ‘Stranger’ 같은 곡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락 그루브를 가미하여 그녀의 깊은 마음 속 외침을 표현한 타이틀곡 ‘Whispering’, 보컬과 함께 한 듀오곡 ‘It’s raining(비가 온다)’, 솔로 피아노곡인 ‘Painterly eye’ 와 ‘Nal-da(reprise)’ 등, 앙상블의 다채로운 조합을 흥미롭게 구성하였다. 이번 음반을 통해 일상에서 주는 소소한 감성들을 소리로 담아내어 그녀의 이야기도 고스란히 엿볼 수 있다. 바라만 봐도 사랑스러운 아들을 떠올리며 그린 ‘The perfect smile’, 누구에게나 사랑 받을 수밖에 없는 ‘Mimi’, 그리고 그녀만의 모든 감성이 총집합 되어있는 음반의 마지막 곡 ‘A quite time’이 그녀의 스토리를 조용하지만 더 강렬하게 마무리 해준다. 뉴욕 아바타 스튜디오에서 믹싱, 마스터링을 맡아 앨범 사운드의 완성도를 높였으며 베이스에 이원술, 드럼에 김윤태와의 완벽한 호흡으로 우미진만의 색깔있는 보이스가 멋지게 표현되어 있는 매력 있는 음반이라 말할 수 있겠다.

 

서정적면서도 동시에 다이나믹한 우미진의 2집 [Tell Me Your Story]는 그녀가 가진 풍부한 감성의 완성작으로 듣는이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삶이 가진 여러 가지 의미를 때론 심플하게 때론 격렬하게 풀어나가는 이번 앨범은 한국 재즈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결과물임에 틀림이 없다. 

 

© 2005 by BIC MUSIC

bottom of page